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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실무사례] 현금영수증 착오발급시 취소 및 소급발급 가능여부 (2019. 01.28)
작성자
강삼엽
조회수
61
날짜
2019-01-28
첨부파일

 

 

1. 기장교육내용 :  현금영수증 착오발행시 취소 및 소급발행 가능여부

 

                                                                                                                              작성일자 : 2019. 01. 28

                                                                                                                              작성자 : 강삼엽 이사

 

 <1> 현금영수증 발급시기


      (1)  현금영수증가맹점이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하고 그 대금을 현금으로 지급받은 (계좌에 입금된때) 때 
           발급하여야 하며, 기 지급받은 현금에 대한 소급발급은 안되는 것이며, 발급된 현금영수증에 대한 재화
           또는 용역의 거래의 취소, 변경등 수정사항이 발생한 경우 수정발급이 가능하다
          
  <2>  현금영수증 착오발급시 취소절차
      (1)  현금영수증을 착오로 발행되었을때는 ARS 나  단말기를 통하여 수정발급할 수 있다
      (2)  국세청콜센터  126번호로  연결하여  "현금영수증 취소" 에서  "당초승인번호, 원거래일자, 당초금액등"
           을 입력하여 취소가능하다
 
  <3>  사례
      (1)  2018년 12월에  현금매출금액 100,000원을  1,000,000원으로 착오발행된 사실을 2019년 1월에 발견 했을
             취소 및  부가세신고시 적용금액
           * 착오발급을 발견한 2019년도에  현금영수증 취소 절차에 따라  당초승인번호등을  입력하여 과다발급된
             900,000원을  취소발급한다
          * 2018년도 및 2019년도 부가세신고시에는  홈텍스의  현금영수증으로 조회되는 금액과 다를지라도 취소
            발급한 900,000원을 감안하여 부가세신고한다 
          * 홈텍스 현금영수증사이트에서 조회되는 금액과 부가세신고한 현금영수증매출금액과는 차이에 대해 세무서 
            로부터 소명요구가 있을때에는 취소발급한 당초승인번호등으로  소명해야 한다
 
  <4>  현금영수증 소급 발행 
      (1)  현금영수증을 발급하는 장치 (단말기, 포스기등)은 날자를 지정할수 없으므로 과거날자로 소급 발급은
           불가하며 발급하는 현재날자로 홈텍스에 반영된다
      (2)  현금매출명세서 제출 의무자가 재화나 용역을 공급하고 소비자에게 그 대가를 현금으로 받으면서 현금영수
           증을 발급하지 않은 거래내역을 부가세신고시 현금매출명세서에 기재하여 제출하면, 관할세무서에서
           확인하여 2개월후 실 거래일자로 현금영수증을 발급한다
           (납세자가  주민등록번호로  세금계산서를 발급한 금액도 관할세무서에서 현금영수증을 발급한다)
           (1월 확정신고시 현금매출명세서를 제출한 경우 3월초에 홈텍스에서 실 거래일자로 현금영수증이 조회
           되지만,  납세자가 소급하여  현금영수증을 발급할수는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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