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Kor Eng
여러분의 세무도우미, 세림세무법인의 MANPOWER

인사급여. 4대보험업무

home 세무 실무 사례인사급여. 4대보험업무4대보험업무

4대보험업무

제목
아웃소싱의 개념및필요성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2761
날짜
2007-01-08
첨부파일
 

◎ 개념


 아웃소싱(Outsourcing)이란 기업이 수행하는 다양한 활동 중, 전략적으로 중요하고 또 가장 잘 할 수 있는 분야나 핵심역량에 모든 자원을 집중시키고, 나머지 분야는 외부의 전문가에게 위탁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 시키는 전략을 말합니다. 아웃소싱과 유사한 개념으로는 외주, 대행, 분사화, 컨설팅, 파견업무 등이 있을 수 있겠으나, 아웃소싱은 이모든 개념을 포괄하는 가장 넓은 의미로 해석될 수 있겠습니다.


◎ 필요성


 기업의 조직형태는 전통적인 몸집 불리기의 형태에서 점차 네트워크 조직으로 변환되고 있습니다. 즉, 핵심부문만을 내부에 남기고 나머지 분야는 외부 네트워크를 활용 하여 아웃소싱하는 것이 중요한 전략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즉, 복잡한 전문분야로 둘러싸인 현실세계에서는, 소위 팔방미인이란 '무엇 하나 제대로 확실하게 아는 것이 없는 사람' 취급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기업이 아웃소싱을 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주력업무에 경영자원을 집중하고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함입니다.

    비효율, 고비용부문과 주변적인 업무를 외부전문기관에 아웃소싱하고 핵심역량에 경영 자원을 집중함으로써 경쟁사와의 차별성을 더욱 부각시켜 주력업무의 전문성과품질향상, 경영체질의 강화를 도모할 수 있게 됩니다.

  둘째, 조직을 슬림화, 유연화시켜 리스크를 분산시키기 위함입니다.

     아웃소싱을 하게 되면 유연화된 조직을 구축하게 됨으로써 시장, 경쟁환경, 기술 등의 변화가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되므로 위험이 분산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셋째, 시너지효과에 의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함입니다.

     기업과 외부전문가의 파트너십이 가져오는 시너지효과에 의해, 모든 것을 자기회사 내부에서 스스로 해결하는 자족주의에서 탈피하게 되고 업무의 전문성이 강화되게 됩니다.

  넷째, 장기적으로 비용절감의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전문가를 기업내부에서 스스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많은 인적자원의 투입과 자금, 시간이 필요하므로 외부전문가에 아웃소싱하게 되면 보다 적은 비용으로 극대의 효과를 낼 수 있게 됩니다. 한 장기적으로 외부전문가와의 지속적인 접촉을 통해 내부 역량을 강화해 나가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섯째, 정보네트워크를 확대해 나가기 위함입니다.

      외부의 광범위한 정보나 기술을 입수하기 위해서는 기업 혼자만의 자원으로는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외부전문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정보네트워크와 기업의 네트워크를 연결시킴으로써 기업경영에 유용한 외부정보를 입수하게 되어 더 큰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됩니다.


게시글 SNS 공유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기장대행(세무조정)과 경영컨설팅(아웃소싱)의 비교